평생직업교육

taegu science university of
lifelong education

home > 평생직업교육 > 전체강좌

전체강좌

과정 [평생직업교육] 평생직업교육 수업구분 주간
강좌명 코딩전문가 양성과정
교수명 김명숙 정원 15 명 이수기간 5 주
강의실명 대구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 학점/강의/실습 0 / 0 / 0
수업목표 • 컴퓨터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사회에서 컴퓨터 언어는 영어와 마찬가지로 필수 요소로 인식되며, 이는 코딩을 바탕으로 한 소프트웨어 제작 능력이 직업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어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. 경력단절 주민을 대상으로 코딩지도자 양성과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, 자기계발의 기회 제공뿐만 아니라 학습-일 연계로 개인과 지역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.
강사소개
교재
강의내용 수업방법 학습자료(과제포함) 기자재(보조교구)
1  코딩교육의 이해
 코딩자격증과 진로의 방향
 스크래치 설치 및 프로젝트 탐험하기
 스크래치 화면구성에 대한 이해
 명령블록 살펴보기, 간단한 미션 수행해보기
 스토리텔링 구상하기
 ‘~키를 눌렀을 때’블록과 방향바꾸기
 X,Y 좌표, 방향(90~360) 익히기
 형태와 동작 스크립트에 대한 개념잡기
2  ‘~까지 거리 볼록’ 활용하기, 신호보내기
 패턴 만들기 스크립트 작성
 알고리즘의 표현
 순차구조와 병렬구조 비교하기
 ‘무한반복’, ‘정해진 숫자만큼 반복’, ‘특정 조건까지 반복’등
 변수 개념 이해
 반복의 구조와 종류를 알고 예제 만들어보기
3  사칙연산을 통해 변수의 개념이해하고 평균하기
 응용: 구구단게임 만들어보기
 묻고 답하기 블록 활용
 리스트 개념 이해
 리스트에 데이터 추가하기와 삭제, 수정하기
 리스트에서 변수의 역할과 쓰임새
 사용자정의 블록 만들기
4  스크래치와 물리적 환경연결하기
 하드웨어의 아날로그, 디지털 입·출력 값을 활용하여
 IOT(사물인터넷)구현해보기 - 도난 방지기
 스크래치와 물리적 환경연결하기
 하드웨어의 아날로그, 디지털 입·출력 값을 활용하여
 IOT(사물인터넷)구현해보기 - 추락방지 자동차
5  스크래치와 물리적 환경연결하기
 하드웨어의 아날로그, 디지털 입·출력 값을 활용하여
 IOT(사물인터넷)구현해보기 - 라인트레이서
 개인별 피지컬 컴퓨팅 프로젝트 구상 및 작품활동
 개인별 피지컬 컴퓨팅 프로젝트 발표
 자격시험 및 자격증 발급

copyright

  • 대구평생학습진흥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