평생직업교육

taegu science university of
lifelong education

home > 평생직업교육 > 전체강좌

전체강좌

과정 [평생직업교육] 평생직업교육 수업구분 주간
강좌명 아동문학심리치료사 양성과정
교수명 정성옥 정원 20 명 이수기간 10 주
강의실명 대구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 학점/강의/실습 0 / 0 / 0
수업목표 - 아동문학심리치료사 (Children‘s Literature Psychotherapist)는
그림책, 동화, 동시, 애니메이션 등 아동과 친숙한 문학 매체를 활용하여 성장기에 있는 아동의 정신 건강이나 사
회적 적응을 돕고, 부적응적인 행동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 심리 치료 전문가입니다.
- 교육의 특징
•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민간자격증 수여
• 부모로서 자녀의 마음을 알고 진정으로 소통하는 방법
• 심리상담전문가로서 유아, 아동의 심리에 관한 전문적 이해와 필수 접근법
• 실제 상담/심리치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
• 문제/갈등 상황별 전문적인 접근법과 주요 상담 기술
강사소개
교재
강의내용 수업방법 학습자료(과제포함) 기자재(보조교구)
1 통합문학치료학①
 통합문학치료학이란 무엇인가
문학적 매체, 읽기, 쓰기, 치유, 치료
 문학치료의 역사
독일유럽정신건강아카데미, 시치료, 저널치료
 통합문학치료학의 이론적 배경 및 치유 원리
읽기, 쓰기, 연행은 어떻게 치유적인가
심리상담학개론①
 심리상담/치료사의 윤리와 자세
아동심리치료사의 자세, 성인상담과의 차이점
 아동발달의 이해
아동의 연령별 발달 및 심리적 특징
 아동심리상담의 이해
아동의 심리적 안정감, 부모와의 관계
2 통합문학치료학②
 문학치료의 과정
테트라시스템(Tetrasysterm) 소개
 문학치료의 문학형식에 따른 종류(1)
주요 문학매체, 문학 수사와 원리
 동시/시쓰기 문학치료
동시/시는 ‘지금-여기’의 나를 보여준다
심리상담학개론②
 정신분석적 치료
무의식적 소망, 욕망, 심층의 언어, 승화
 게슈탈트치료
‘지금여기’의 체험, 통합된 유기체
 FPI의 통합 이론
통합이론의 치료모델, 심리건강 모델
3 통합문학치료학③
 문학치료의 문학형식에 따른 종류(2)
체험중심의 문학치료, 기억의 환기
 이야기 문학치료
자신의 체험을 이야기 하는 것, 동화쓰기
 드라마문학치료
비언적 표현, 외상(Trauma)과 갈등 해소
심리상담학개론③
 문제/갈등 상황별 이해
학업상의 성취부족, 낮은 자아존중감
 분노관리
감정표현의 억제, 소통의 걸림돌
 불안
과도한 걱정, 두려움, 불안, 피로감
4 통합문학치료학④
 아동문학치료와 그림책
아동의 능력, 욕구, 환상을 자극할 수 있는 매체
 그림책
그림책과 유희, 마법과 놀이로서 그림책
 아동문학
전래동화, 동화, 상황별 문학치료 매체목록
심리상담학 개론④
 아동상담의 단계
조기, 중기, 말기 단계와 주요 상담 기술
 아동상담의 접수면담
아동의 정보 수집, 행동관찰방법
 아동상담의 사례개념화
문제의 원인 및 유지, 강화요인 파악, 개입전략
5 프로그램 실습① (참여자 경험)
 삶의 파노라마 – 상징과 아우라의 공간
프로그램 실습② (집단리더 경험)
 상황/주제별 문학치료 session 진행
(자아존중감, 사회성)
6 통합문학치료학➄
 아동문학치료의 웜업 기술
아동문학치료 이론, 재경험, Good Enough Mother
 아동문학치료를 위한 매체이야기
아이들의 감정, 감정이입, 감정해소
 아동문학치료를 위한 매체 선별 실습
내가 고른 매체에 대해 나누기
심리상담학개론➄
 아동용 심리검사 활용①
아동용 SCT, HTP 검사
 한국웩슬러 아동지능검사 4판, 5판
 아동청소년 부모자녀관계검사
7 통합문학치료학➅
 아동문학치료와 텍스트
심리상담학개론➅
 아동용 심리검사 활용②
U&I 학습유형 검사, 성격유형검사
 공감능력 향상 게임
 한국판부모양육스트레스검사4판
8 통합문학치료학➆
 아동문학치료의 세팅
아동문학치료의 모델, 프로그램 구성의 원리
 치료사의 준비사항 (집단프로그램)
집단프로그램 진행시 치료사의 준비 점검
 사례와 슈퍼비전
실제 사례에 대한 연구 및 토의, 수퍼비전
심리상담학개론➆
 아동상담과 부모상담
상담시 부모와의 상담 시간, 비밀보장
 아동상담의 종결
종결 준비, 종결 이후, 종결시 유의사항
 수퍼비전
사례 수퍼비전, 동료 수퍼비전
9 프로그램 실습➂ (참여자 경험)
 삶의 5정체성 –텍스트로서의 삶
프로그램 실습➃ (집단리더 경험)
 상황/주제별 문학치료 session 진행
(산만한 아동, 수줍음이 많은 아동)
10 프로그램 실습➄ (동료실습)
 문학치료 session 진행 실습(개인)
프로그램 실습➅ (동료실습)
 문학치료 session 진행 실습(집단)

copyright

  • 대구평생학습진흥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