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opyright
대구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 | 702-723 대구광역시 북구 영송로 47 Tel : 053-320-1028~9 FAX : 053-320-1030
Copyright 2015. All Rights Reserved.
과정 | [평생직업교육] 평생직업교육 | 수업구분 | 주간 | ||
---|---|---|---|---|---|
강좌명 | 아동문학심리치료사 양성과정 | ||||
교수명 | 정성옥 | 정원 | 20 명 | 이수기간 | 10 주 |
강의실명 | 대구과학대학교 평생교육원 | 학점/강의/실습 | 0 / 0 / 0 |
수업목표 |
- 아동문학심리치료사 (Children‘s Literature Psychotherapist)는 그림책, 동화, 동시, 애니메이션 등 아동과 친숙한 문학 매체를 활용하여 성장기에 있는 아동의 정신 건강이나 사 회적 적응을 돕고, 부적응적인 행동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 심리 치료 전문가입니다. - 교육의 특징 •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민간자격증 수여 • 부모로서 자녀의 마음을 알고 진정으로 소통하는 방법 • 심리상담전문가로서 유아, 아동의 심리에 관한 전문적 이해와 필수 접근법 • 실제 상담/심리치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 • 문제/갈등 상황별 전문적인 접근법과 주요 상담 기술 |
||
---|---|---|---|
강사소개 | |||
교재 |
주 | 강의내용 | 수업방법 | 학습자료(과제포함) | 기자재(보조교구) |
---|---|---|---|---|
1 | 통합문학치료학① 통합문학치료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적 매체, 읽기, 쓰기, 치유, 치료 문학치료의 역사 독일유럽정신건강아카데미, 시치료, 저널치료 통합문학치료학의 이론적 배경 및 치유 원리 읽기, 쓰기, 연행은 어떻게 치유적인가 심리상담학개론① 심리상담/치료사의 윤리와 자세 아동심리치료사의 자세, 성인상담과의 차이점 아동발달의 이해 아동의 연령별 발달 및 심리적 특징 아동심리상담의 이해 아동의 심리적 안정감, 부모와의 관계 |
|||
2 | 통합문학치료학② 문학치료의 과정 테트라시스템(Tetrasysterm) 소개 문학치료의 문학형식에 따른 종류(1) 주요 문학매체, 문학 수사와 원리 동시/시쓰기 문학치료 동시/시는 ‘지금-여기’의 나를 보여준다 심리상담학개론② 정신분석적 치료 무의식적 소망, 욕망, 심층의 언어, 승화 게슈탈트치료 ‘지금여기’의 체험, 통합된 유기체 FPI의 통합 이론 통합이론의 치료모델, 심리건강 모델 |
|||
3 | 통합문학치료학③ 문학치료의 문학형식에 따른 종류(2) 체험중심의 문학치료, 기억의 환기 이야기 문학치료 자신의 체험을 이야기 하는 것, 동화쓰기 드라마문학치료 비언적 표현, 외상(Trauma)과 갈등 해소 심리상담학개론③ 문제/갈등 상황별 이해 학업상의 성취부족, 낮은 자아존중감 분노관리 감정표현의 억제, 소통의 걸림돌 불안 과도한 걱정, 두려움, 불안, 피로감 |
|||
4 | 통합문학치료학④ 아동문학치료와 그림책 아동의 능력, 욕구, 환상을 자극할 수 있는 매체 그림책 그림책과 유희, 마법과 놀이로서 그림책 아동문학 전래동화, 동화, 상황별 문학치료 매체목록 심리상담학 개론④ 아동상담의 단계 조기, 중기, 말기 단계와 주요 상담 기술 아동상담의 접수면담 아동의 정보 수집, 행동관찰방법 아동상담의 사례개념화 문제의 원인 및 유지, 강화요인 파악, 개입전략 |
|||
5 | 프로그램 실습① (참여자 경험) 삶의 파노라마 – 상징과 아우라의 공간 프로그램 실습② (집단리더 경험) 상황/주제별 문학치료 session 진행 (자아존중감, 사회성) |
|||
6 | 통합문학치료학➄ 아동문학치료의 웜업 기술 아동문학치료 이론, 재경험, Good Enough Mother 아동문학치료를 위한 매체이야기 아이들의 감정, 감정이입, 감정해소 아동문학치료를 위한 매체 선별 실습 내가 고른 매체에 대해 나누기 심리상담학개론➄ 아동용 심리검사 활용① 아동용 SCT, HTP 검사 한국웩슬러 아동지능검사 4판, 5판 아동청소년 부모자녀관계검사 |
|||
7 | 통합문학치료학➅ 아동문학치료와 텍스트 심리상담학개론➅ 아동용 심리검사 활용② U&I 학습유형 검사, 성격유형검사 공감능력 향상 게임 한국판부모양육스트레스검사4판 |
|||
8 | 통합문학치료학➆ 아동문학치료의 세팅 아동문학치료의 모델, 프로그램 구성의 원리 치료사의 준비사항 (집단프로그램) 집단프로그램 진행시 치료사의 준비 점검 사례와 슈퍼비전 실제 사례에 대한 연구 및 토의, 수퍼비전 심리상담학개론➆ 아동상담과 부모상담 상담시 부모와의 상담 시간, 비밀보장 아동상담의 종결 종결 준비, 종결 이후, 종결시 유의사항 수퍼비전 사례 수퍼비전, 동료 수퍼비전 |
|||
9 | 프로그램 실습➂ (참여자 경험) 삶의 5정체성 –텍스트로서의 삶 프로그램 실습➃ (집단리더 경험) 상황/주제별 문학치료 session 진행 (산만한 아동, 수줍음이 많은 아동) |
|||
10 | 프로그램 실습➄ (동료실습) 문학치료 session 진행 실습(개인) 프로그램 실습➅ (동료실습) 문학치료 session 진행 실습(집단) |